대한장애인배구협회 Korea Blind Goalball Federation

홈 > 장애인배구 > 방법 및 장비소개 장비소개

장비소개

네트와 지주

1.1 네트
네트의 폭은 0.8m 길이 6.5m이며 10cm 사방의 검정색 망목으로 만든 것을 사용한다.
1.2 사이드 밴드
폭 5cm 길이80cm 우의 백포를 양 사이드 라인 상단 네트에 수직되게 달아야 한다. 사이드 밴드는 네트의 일부분으로 간주한다.
1.3 안테나
안테나의 길이는 1.80m 직경10mm 의 유연한 대를 말한다. 두개의 안테나는 사이드 밴드 외측에 접하여 네트의 각각 반대면에 설치한다. 안테나는 네트위로 1.00m 나오도록 설치하고 10cm 간격으로 밝고 뚜렷이 나타나는 색으로(가능한 빨간색 흰 색) 표시이어야 한다. 안테나는 네트의 일부분으로 간주되며 허용공간의 옆 한계를 나타낸다.
1.4 네트의 높이
1.4.1 네트의 높이는 남자 1.15m 여자 1.05mj이다.
1.4.2 네트의 높이는 측정자로 네트 중앙에서 잰다. 네트의 양 끝은(사이드라인 위) 코트 표면으로부터 동일한 높이로 쳐져야 하며 규정의 높이보다 2cm를 초과 해서는 안된다.
1.5 지주
1.5.1 조정이 가능하고 둥글고 매끄러우며 높이 1.20m의 두개의 지주는 네트의 양 끝을 지지해준다.
1.5.2 지주는 사이드 라인으로부터 0.5m ~ 1.0m 떨어져 있어야 하며 경기장 표면에 고정되어 있어야 한다. 지주를 줄로 연결하여 마루 바닥에 고정시키는 것은 금지되어 있다. 즉 방해가 되거나 위험한 시설물은 없어야 한다.

2.6 기타의 모든 용구는 FIVB(세계배구연맹) 규정에 의해 결정된다.
*해설
1. 네트(6.5m)와 안테나는 경기자가 건드려서는 안된다.
    6.6m의 네트를 잡아 매어주고 있는 줄은 네트에 속하지 않는다.
2.주심은 네트의 탄력성을 점검하고 네트에 볼을 던져 이것이 정확하게 리바운드 되는지를 점검한다.
3. 네트의 망이 찢어진 곳이 있으면 경기는 중단된다.
4. 주부심은 팀 주장 토스 전에 네트의 규격을 점검한다.
5. 선심은 경기시작 전부터 종료될 때까지 사이드 밴드가 사이드 라인 상단에 정확하게 수평되어 있는지 안테나는 각 사이드
   밴드 외측에 위치하고 있는지를 점검한다. 만약 바르게 설치되어 있지 않으면 즉시 재 조정해야 한다.

2.1 볼의 특성
볼은 둥글어야 하며 고무 또는 이와 유사한 재료로 만든 공대를 연한 가죽으로 싸서 만들어야 한다.

색 : 일정한 밝은 색
둘레 : 65~67cm
중량 : 260~280g
압력 : 294.3~318.82m/bar(BAR)
2.2 볼의 균일성
배구 경기에 사용되는 모든 볼은 둘레 중량 압력 형태 등이 같은 것이어야 한다.(국제경기에 사용되는 볼은 FIVB 공인구를 사용)
2.3 쓰리볼 시스템
국제 경기에서는 3개의 볼이 사용된다.
*해설
1. 기록석 옆 볼 받침대에 경기에 사용할 5개의 볼을 놓는다. (경기용3개 예비용2개)
2. 경기부는 기록석 밑 압력계 펌프 예비용 안테나네트 높이 측정기를 준비해 놓아야 한다.
3. 심판은 경기에 사용할 5개의 볼을 점검한다. 심판은 경기 후 볼을 담당자에게 돌려줄 책임이 있다.(주 부심은 경기용 볼을 선택함)
4.쓰리볼 시스템
네명의 볼 키퍼를 프리죤 각 코너에 위치하게 한다. 플레이가 중단되어 있는 동안 볼 키퍼간에 볼을 전달할 때는 던지지 말고 굴려 주어야 하며 볼은 항상 서비스권 자에게 볼을 주었던 볼 키퍼에게 즉시 전달되어야 한다. 국제경기에 있어서는 전광판은 필수적으로 설치해야 한다.